[미래를 여는 로펌] 공정거래·노동·조세팀 '협업'…'패키지 솔루션' 제시하는 화우

입력 2017-06-21 17:24  

화우


[ 고윤상 기자 ]
위기는 동시다발적이다. 변화가 일어날 땐 더 그렇다. 새 정부는 공정거래 및 노동 분야에서 큰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기업들은 어떤 법률 문제가 어디서 터질지, 또 얼마나 확산될지 예측하기조차 어렵다고 토로한다.

법무법인 화우는 기업의 이런 위기의식을 불식할 수 있는 대비책을 마련하고 있다. 전문성을 갖춘 개별팀이 대응하되 팀 간 유기적 협업을 강화해 ‘패키지형’ 통합 법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공정거래·노동 등 현 정부의 ‘뜨거운 감자’에 대해서도 만반의 준비를 끝냈다.

공정거래·노동·조세 부문 강화

새 정부에서는 일명 ‘일감 몰아주기’ ‘갑을 관계’ 등 불공정거래 규제가 강화될 전망이다. 대기업집단 규제 강화도 예정 수순이다. 중소기업에 노무비 변경에 따른 납품단가 조정요구권을 주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화우 공정거래팀이 ‘출격준비’를 하고 기업 자문에 힘쓰는 까닭이다. 화우 공정거래팀은 국내 공정거래 법률시장의 강자로 꼽힌다. 40명의 전문가가 공정거래위원회 관련 이슈에 대응하고 있다.

세계적인 다국적 기업도 화우에 컨설팅을 요청하는 배경이다. 세계적인 경쟁법 전문지인 글로벌 컴피티션 리뷰(GCR)는 화우를 2008년부터 9년 연속 최고등급인 ‘엘리트 로펌’으로 평가했다.

화우 공정거래팀은 공정위 조사 이전 단계부터 조사 및 의결 절차, 이의신청 및 행정소송에서 탁월한 업무 수행 능력을 자랑한다. 다수 다국적 사업자의 국제 카르텔 사건 자문에 응하면서 쌓은 역량이 출중하다는 게 업계의 평가다.

김철호 공정거래팀 변호사는 “새 정부 출범으로 공정거래 부문에서 가장 관심이 높은 일감 몰아주기와 불공정거래 분야에서 경험이 풍부하다고 자부한다”며 “화우 공정거래팀 변호사들이 공정위 현장조사와 관련해 지원하고 대응한 경험이 많아 초기 대응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자신했다.

화우 인사노동팀은 인사·노무 분야 경험이 많은 판·검사 출신 변호사와 노동 전문 변호사, 공인노무사 등 수십 명의 전문가가 기업이 맞닥뜨릴 수 있는 ‘노동 문제’에 선제 대응하고 있다. 노무관리 진단, 취업규칙 작성 및 검토, 통상임금 및 임금체계 개편, 비정규직 관리, 근로감독 대응 등 노동 관련 전 분야가 대상이다.

김영민 인사노동팀 변호사는 “비정규직 문제 등은 꼼꼼하게 점검하지 않으면 예상치 못한 문제가 생기기 십상”이라며 “대기업은 물론이고 중견기업도 변화의 흐름 앞에서 이를 꼭 점검해 훗날 큰 비용을 치르지 않도록 대응하는 것이 안전하다”고 조언했다.

새 정부는 근로감독관을 대폭 늘릴 방침이어서 중견기업에도 언제 어떤 문제가 생길지 알 수 없는 상황이다.

화우는 아마추어가 그림을 감상할 때 전문가가 설명해 주면 도움이 되듯이 새 정부 노동정책에 대해 전문 변호사들이 대기업뿐 아니라 중견기업을 위해서도 상세히 조언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패키지’로 종합적 대응해야

조세 문제도 기업에는 시한폭탄과 같다. 새 정부는 각종 세제 감면 혜택을 줄이면서 법인세 실효세율 인상을 통해 세수 확보에 나설 전망이다. 화우 조세전문그룹의 경쟁력은 고객의 요구에 맞춰 변호사 회계사 세무사 관세사 등이 프로젝트별로 유기적으로 ‘헤쳐 모이는 것’이다.

우선 법원에서 조세 사건을 담당했던 판사 출신 변호사가 주축이 된다. 국세청장 출신 고문과 조세 전문 공인회계사들이 뒤를 든든히 받친다. 국세청에 근무하면서 풍부한 세무조사 경험을 쌓은 세무사로 구성한 세무법인 화우와 관세청 출신 관세사로 구성한 관세법인 화우와의 협업을 통한 대응도 차별점이다.

정진수 변호사는 “새 정부의 변화는 공정거래, 노동, 조세 분야 전반에서 빠르고 종합적으로 일어날 것”이라며 “이에 제대로 대응하기 위해선 전문가들이 포진한 각 팀이 유기적으로 협업하는 법률서비스 제공 시스템을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강조했다.

화우는 일자리 창출을 국정 주요 과제로 내세운 새 정부가 일감 몰아주기 등의 문제를 시작으로 전반적인 변화를 이끌 것으로 보고 팀 간 원활한 협업 체계를 지속적으로 유지할 방침이다.

고윤상 기자 kys@hankyung.com



기업의 환율관리 필수 아이템! 실시간 환율/금융서비스 한경Money
[ 무료 카카오톡 채팅방 ] 국내 최초, 카톡방 신청자수 30만명 돌파 < 업계 최대 카톡방 > --> 카톡방 입장하기!!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